Ⅰ. 개요
공영방송과 달리 SBS와 같은 민영방송은 사주가 경영과 편성에 깊이 관여하여 방송이라는 공공의 장을 사유화할 위험이 크다. 공영방송은 국회, 방송위원회, 노조 등의 강력한 견제를 받기 때문에 경영진에 의한 일방적인 편성권 지배가 거의 불가능하다. 반면에 민영방송의 경우 제작자는
연애(동성애)의 역사
1. 서양
1) 그리스시대 - 동성애 시대
플라톤 : '인간의 조상은 안드로기노우스(androgynous : 兩性具偏)로 신의 노여움으로 남 여자 양분, 성교는 옛날처럼 한 몸이 되려는 행위'(『향연(饗宴)』) - 이성애를 강조함
소크라테스 : 아름다운 것은 선이며, 남자는 여자보다 아름다우
드라마는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시청률을 보장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즉, 가장 큰 수입원이며 안정적인 수익 상품인 셈.
TV방송에 대해 엄격한 윤리적 기준이 적용되어야 하는 이유
- 전파자원의 유한성과 공공성
- 사회적 영향력
- 보편성
- 일상성
- 무차별성
-> 방송프로그램의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연애와 사회제도의 역학관계의 함의까지 중복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정이현의 '낭만적 사랑과 사회'는 총 8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소설집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기존의 여성상을 철저히 해체하고 그 시대를 지배하는 제도에 편입하고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자원을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