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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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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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4
1. 이데올로기 4
2. 신데렐라 드라마: 장르로의 자리매김 6
3. 텔레비전 텍스트의 주체구성 방식 7
4. 라깡과 신데렐라 9

Ⅲ. 연구문제 10

Ⅳ. 연구방법 11
1. 분석대상 11
2. 분석방법 11
1) 신데렐라 드라마의 분석틀 12
(1) 역할 분석 캐릭터별 역할, 성격, 배경 분석 12
(2) 서사구조 분석 12
(3) 의미 분석 12
(4) 분석틀 13
① 분석 대상 13
② 역할 분석 13
③ 서사구조 분석 14

Ⅴ. 연구결과 및 논의 14
1. 신데렐라 드라마 분석 14
1) 분석 대상 사랑을 그대 품 안에 14
(1) 역할 분석 15
(2) 서사구조 분석 16
(3) 의미 분석 16
2) 분석 대상 별은 내 가슴에 17
(1) 역할 분석 17
(2) 서사구조 분석 18
(3) 의미 분석 18
3) 분석 대상 토마토 19
(1) 역할 분석 20
(2) 서사구조 분석 21
(3) 의미 분석 21
4) 분석 대상 이브의 모든 것 22
(1) 역할 분석 22
(2) 서사구조 분석 23
(3) 의미 분석 23
5) 분석 대상 명랑소녀 성공기 24
(1) 역할 분석 24
(2) 서사구조 분석 25
(3) 의미 분석 26
6) 분석 대상 옥탑방 고양이 27
(1) 역할 분석 27
(2) 서사구조 분석 28
(3) 의미 분석 29
7) 분석 대상 발리에서 생긴 일 30
(1) 역할 분석 30
(2) 서사구조 분석 31
(3) 의미 분석 31
8) 분석 대상 파리의 연인 32
(1) 역할 분석 32
(2) 서사구조 분석 33
(3) 의미 분석 34
9) 분석 대상 신입사원 35
(1) 역할 분석 35
(2) 서사구조 분석 36
(3) 의미 분석 36
2. 신데렐라 드라마 장르 변화 37
1) 신데렐라 드라마의 장르변화 5단계 37
(1) 1단계 (고전) 37
(2) 2단계 (성장) 37
(3) 3단계 (일탈) 38
(4) 4단계 (회귀) 38
(5) 5단계 (진화) 38
2) 장르별 캐릭터 유형 분석 38
(1) 장르별 캐릭터 변화 양상 38
3) 신데렐라 드라마의 폐단 39

Ⅵ. 결론 및 제언 40
1. 연구요약 40
2. 신데렐라 드라마의 진화 양상 42
3. 연구한계 및 제언 43

참고 문헌 44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사회는 ‘대중’의 사회이다. 개개인을 놓고 보면 전부 다른 사람임에 틀림없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비슷비슷한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땅덩어리가 좁은 것도 큰 몫을 했다. 지리적으로 한나절이면 어디든지 갈수 있기 때문에, 지역적 차별성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었다. 게다가 반만년의 전통유교가치관이 지배했던 한반도는 정신적으로도 강한 유대감과 동질성형성이 쉽게 이루어졌다. 이런 지리적, 전통적 요인으로 말미암은 공통된 의식구조가 대중을 낳았고, 이는 곧 대중문화로 직결되었다.
현대사회에서 대량으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대중문화는 우리가 인식하든 하지 못하든 이미 우리 삶의 전 영역에 침투하여 삶의 방식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상징적 이미지와 기호의 과잉, 대중매체의 홍수시대에 텔레비전은 그것이 갖는 일상세계와의 친근함으로 인해 가장 자연스러운 오락거리로서 대중으로부터 독점적 위력을 획득했다.
이렇듯 가장 매력적이면서 친근하고 영향력이 큰 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은 불특정 다수와 광범위한 지역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개개인의 수용자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커다란 파급효과를 과시한다.
텔레비전 방송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의 역할은 물론 사물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법에서 가치판단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구성원들인 수용자에게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주요 기관이다. 물론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을 반영하고 거꾸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텔레비전 방송 역시 이들 환경적 요인의 하나에 불과하지만 이것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미디어가 갖고 있는 영향력의 상대적 비중 때문이라 하겠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매체에 의해 형성되는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언론매체가 제시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 언론매체가 제시해주는 가치척도로 세상을 보고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 수용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Stuart. Hall, Culture, Society and the Media, 1982, p3)라고 보았다.
이렇듯 텔레비전은 신화를 활용해 신화를 재생산해 낸다. 신화를 활용해 재미를 주고, 그 신화는 다시 텔레비전 텍스트를 통해 사회에 환원된다. 즉 지배 이데올로기는 이 순환으로 인해 이미 언제나 그런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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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희 (2000).『전 드라마 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성균관대학교 언론 정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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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용진 (1998). 『대중문화와 패러다임』. 서울 : 한나래.
주철환 (2000. 10. 16). 요즘 드라마 그 얘기가 그 얘기. 시청자는 새로운 틀을 원한다.『중앙일 보』, 46
최선열 (1999). 텔레비전 드라마의 역사성 연구. 『한국방송학보』, 2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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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Althusser (2000). Ideology and Ideological State Aparatus. 백선기 (편역), 『문화연구란 무엇인가』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J. Cawelti (1972). Six-Gun Mistique, A. Asa Berger, Popular Culture Genres. Theory and Texts, 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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