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옥이나 이탈리아 오르비에토의 성 패트릭의 우물은 연옥신앙과 관련된 성지로서 구체적 공간의 전형이다. 어쨌든 공식적으로는 지상의 장소도 천상의 장소도 아니다. 신곡에서는 왕국들로 이루어진 세계의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의 의미는 연옥이 하나의 단일한 왕국의 수준이 아닌 여러 왕국
변화라기보다는 사회의 논리체계 및 민중정신의 심층적인 변모다. 즉 종말론이 퇴조하고 현세를 그 자체로 긍정할 수 있는 낙관적 세계관이 등장하는 12세기에 사람들에게는 개인의 죽음과 세계의 심판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한 성찰이 필요했고, 그 결과 연옥이란 개념을 탄생시켰다는 것이다.
관의 발달, 호르몬의 변화 등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신체 변화는 개인마다 성장속도가 다르다.
청년기가 되면 신장, 체중, 간을 포함하는 일반곡선, 생식기관의 성장곡선, 두뇌, 눈, 귀 등을 포함하는 두뇌곡선, 아데노이드, 림프노이드 등의 임파선 곡선 등이 성장률 100에 도달하는 등 최고 수준의 성
연옥은 그 의미가 한층 명확해졌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누구의 논리로 형성되고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일까?
먼 과거로부터의 연옥의 태동과 변화양상을 통해 중세인이 연옥에 가졌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2. 연옥의 기원과 개념
이전의 종교들과 문명들로부터 기독교는 저승개념을
기독교를 많은 이들에게 전도하려는 목적에서의 문학을 말하며, 넓게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파생되어 나온 문학을 말한다. 기독교문학은 기독교미술, 기독교음악 등 기독교와 관련된 다른 분야와는 달리 명확한 개념의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주로 문학으로서의 성서와 신학자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