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 두 가지로 분류하며,식물에서 얻어지는 식물성 염료는 식물의 초근목피에서 추출해 낸 색소이며 인조색소와 합성에 성공한 후 대부분은 합성원료로 대치되었다. 그러나 천연염료는 합성염료에서 볼 수 없는 우아하고 독특한 향기와 색깔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고급 염색에는 몇가지 종류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달리 염직물은 보존성이 결여되어 고대의 색상을 엿볼 수 있는 실물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으나 수많은 색명이 문헌에 수록되어 있다.
천연매염제를 쓰는 것이 시간이 걸리고 까다롭지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큰 의의가 있다.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
염료식물을 다루어 아름다운 색상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식물이 지니고 있는 본연의 색상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Ⅱ. 천연염색의 정의
천연염료는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동물성·광물성 염료로 분류되며 대부분이 식물성 염료로서 그 종류가 다양하여 수천 종에 달하는 것
식물염색은 필연적 쇠퇴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문헌상의 견문에 그치고 있다. 』천연염색은 1956년 영국의 퍼킨(W. H. Perkin)이 합성염료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세계적으로 어느 민족이든 자연으로부터 색채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며, 지역에 따른 지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어떤 종류의 천연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