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부유에 있어 "모든 것은 서로 기대어 발생한다"는 Buddha의 연기설에 근거하여, 이 연기설의 잇대어진 필연적 결과로서 제시된 삼법인을 중심으로「Hamlet」에 나타난 “복수"문제에 대해 함축적인 고찰을 시도해 보겠다.
Buddha는 인간 존재의 속성을 `고통`으로 보고, 그 속성을 삼법인설로 설명
문학적 등가물을 찾아 그것을 독자에게 적절하고 조리 있는 용어로 표현해주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작품에 대한 심리비평의 한 예로 프로이드와 존스의 『햄릿』 분석을 살펴볼 수 있다. 프로이드는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주인공 햄릿이 복수를 주저하는 심리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 규정
a. 작가소개
윌리엄 세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57-1623) : 영국의 시인․극작가. 현재까지 인류 최고의 극작가로 손꼽힌다.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에 씌어진 그의 희곡은 작은 레퍼토리 극단에서 공연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토록 자주 작품이 공연되는 작가는 없다. 동료 극작
분석은 사상적인 측면에 관계한 부분에만 집중할 것이고, 주제나 소설의 서사구조에 대한 언급은 일체 피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대로 우리 고소설에 영향을 미친 사상은 위의 네 가지 정도로 볼 수 있고, 대개의 작품이 네 가지 사상 혹은 두, 세 가지가 혼융(混融)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조선 사회의
먼저 그러한 부분에 대해 살펴본 후 조금 더 본격적인 작품 분석으로 들어가 작품 속 배경과 인물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겠다. 그리고 더 나아가 작품 속에서의 변화가 가지는 의미와 함께 그것이 시대적인 꿈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에 대해 분석하며 이 보고서를 마무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