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크린에 떠오른 무지개
1) 아이다호MyOwnPrivate Idaho
마이크(리버 피닉스)는 길에서 몸을 팔며 생활하는 부랑자다. 마이크에게는 긴장하게 되면 잠을 자는 기면증이라는 병이 있다. 어느 곳에서든 발작적으로 잠이 드는 마이크를 옆에서 돌봐주는 사람이 스콧(키아누 리브스)이다. 스콧은 포틀랜드
동성애를 다루는 매체들은 문학,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화되고 빈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동성애 운동의 출발부터 그와 맥을 같이 했던 것은 바로 영화였다.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으며 깊숙이, 그리고 빨리 스며드는 매체인 영화는 현실보다 먼저 우리에게 접근한다. 동성
12. 동성애와 영화
성은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역사적 산물이다. 성은 성과 관련된 제반 사회적 조건에 의해 억압되거나 왜곡되었던 굴곡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정치적으로 도덕적 약호에 의해 퇴행하거나 은밀한 욕망으로 재단되기도 한다.
굴곡의 역사 속에서 성은 결국 보수적인 사회적 조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결혼에 관한 인식, 나아가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은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처음에 우리조는 결혼을 중심으로한 배우자 선호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를 정하였는데 거기서 과거 가족관계 중심의 인간관계 자체에 대한 인식 변화를 발견하고 예전에는 음지로 여겨져왔던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