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보기로 하자.
3.2. 영화 쌍화점
3.2.1. 작품소개
2008년作 감독: 유하, 각본: 유하, 출현: 조인성·주진모·송지효
줄거리: 원의 억압을 받던 격정의 고려 말, 왕(주진모)과 친위부대 건룡위의 수장 홍림(조인성)은 대내외적 위기에 놓인 왕을 보필하며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 그러나 후사문제를 빌미
영화화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몇몇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문학은 고급문화라고 여겨지며, 영화는 대중문화라고 여겨진다 언뜻 보기에 이렇게 상반된 두 영역 간의 접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문학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는 <서편제>라는 특정한
영화는 한 초등학교 교실을 당시 사회의 모습으로 축약한다.
이인화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영원한 제국>(1995)에서 그는 권력의 문제에 집착한다. 한 사서의 존재를 둘러싸고 왕권과 신권의 다툼이 벌어지고 그 사이에서 평범한 지식인은 우왕좌왕하게 된다. 미스터리라는 원작의 구조를 살리면서
지식인(知識人)’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본 발제문에서는 문학 작품과 영화에서 격변기적 상황과 그 상황에 대응하는 지식인의 모습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격변기적 상황은 작품의 배경마다 상이하며, 대응 방식 역시 개인마다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본 발제문의 목표는 이러한 유형들을 분석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