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에 대한 다양한 접근 -영화 `로드무비`,`아이다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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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자에 대한 다양한 접근 -영화 `로드무비`,`아이다호`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인식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동성애영화에 대한 정의와 소개
2.1. 동성애영화의 정의
2.2. 와 선정이유
2.3. 영화소개

3. 와 속의 동성애 분석과 올바른 접근
3.1. 동성애자들의 성역할 구분
3.2. 영화 속에 나타나는 동성애자들에 대한 사회적 시각
3.3. 영화 속 동성애자들의 삶을 바라보는 태도
3.4. 영화 속 동성애자들의 사랑의 방식
3.5. 사회적 소수자로서의 동성애자

4. 결론

본문내용
동성애를 다루는 매체들은 문학,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다양화되고 빈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동성애 운동의 출발부터 그와 맥을 같이 했던 것은 바로 영화였다. 현실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으며 깊숙이, 그리고 빨리 스며드는 매체인 영화는 현실보다 먼저 우리에게 접근한다. 동성애역시 영화를 통해서 우리의 문화 속으로 침투한 것이다. 이런 동성애를 소재로 한 영화는 지난 세기의 말인 1990년대 들어서 봇물 터지듯 우리에게 쏟아져 들어왔고,
톰 행크스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최초로 안겨준 [필라델피아](1993), 19세기말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이었던 베를렌느와 랭보를 소재로 한 [토탈 이클립스](1995), 경극배우의 사랑을 그린 천카이거 감독의 [패왕별희](1993), 왕가위는 깐느 감독상을 수상했으며, 동성애를 다뤘다는 이유로 우리나라에는 일부장면이 삭제 된 채 1년 후에나 개봉해 화제를 뿌린 작품인 [해피 투게더](1997)등 다수
(http://www.nkino.com/Movies 참조)
이후로도 동성애 소재의 영화는 꾸준히 제작되고 있다. 이처럼 양적으로 증가한 영화의 수만큼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태도도 다양하다. 영화를 통해서 동성애는 미화되기도 하고 은근히 비하되기도 했다. 영화라는 매체가 동성애를 다루는 매체로서 다른 매체와 차별되는 것은 동성애자들 자신들에 의해서 제작되는 영화가 하나의 장르를 이룰 정도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고 동성애 담론에 있어 문화적인 주축이 되었던 점이다. 따라서 동성애 담론을 고찰하는 데 영화에 대한 논의는 필수적이다
한겨레신문사 주최 '내일로 흐르는 강' 한국. 1996년 작, 박재호 감독, 김예령 이대연 출연. 해외에서 먼저 호평 받은 이 영화는 당시 국산영화 중 동성애를 가장 리얼하게 그린 작품. 동성애와 대중문화에 활발한 논의를 불러일으킨 작품.
(http://www.cineline.com/browse/movie 참조)
시사회 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서 '동성애를 생각하게 된 계기'로 43%의 사람들이 영화를 꼽고 있는 것은 눈여겨 볼만한 것이다. 물론 거기에 참석한 사람들은 일반인들보다는 영화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었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동성애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오르는 화제 거리는 대부분 영화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윤가현, , 학지사, 1999
장근영, , jNBook, 2005
조선희, , , 84호,창작과 비평사,1994.
한국 성폭력 상담소, , 동녘, 2001


안지연, , , 2004/04/03 기사
(www.sisa-news.com)
이주영, , 인권하루소식 (http://www.sarangbang.or.kr)
조자휘・최재훈, , , 2004/04/ 24 기사
(www.cineseoul.com/magazine/)
http://www.nkino.com/Movies
http://gooyaho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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