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시선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런 관점에 관해서는 비판의 여지가 많으므로 뒤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그 이후 유하는 이사를 해서 사춘기 시절을 서울에서 보내게 되었는데, 이때부터의 기억은 자전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그의 시집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에 상당 부분 반영되어 있다.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내용면에서, 소설과 영화가 특별히 다른 것은 없다. 소설에서 남자는 더욱 세상에 대해 비판적이고 시간강사답게 여러 가지 지식을 가지고 어떤 현상에 대해 관찰하고 분석하기 좋아한다. 작가는 이러한 남자 주인공의 대사를 통해서 현사회의 현상들을 비판하고 있다. 반면 영
영화가 됐든 그가 창출하는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다니며 겪었던 체험에서 얻어진다. 시를 쓰면서 그는 압구정동부터 세운상가, 경마장을 다녔다. 1989년 <武林일기>로 등단, 1991년 <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를, 1995년에는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과 1999년 <나의 사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영화라는 미디어가 없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 미디어가 되었다. TV, 컴퓨터, 극장 스크린 등의 곳에서 누구나 영화를 보고 즐기며 살아가고 있다. 이런 미디어가 최근 특정한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이것을 주제로 삼게 되었다. 그 현상이란 “몬
서론-이미지와 이야기
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
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공격이다.(해석적 도식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