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네 편의 영화 포스터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미국은 위대하다”, “성조기는 빠질 수 없는 할리우드만의 소품 ”,“세상은 미국이 구한다.”등등
미국의 우월함을 과시하는 영웅주의가 바로 그것이다.어느 것 하나 배제할 수 없는 사실들일 것 이다.
할리우드 영화는 박진감 넘치며 막대
2.2 한국만화의 특징
2.2.1 비국적성
등장인물의 비국적성은 대부분의 한국만화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 사람이 아닌 주인공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으며 혹 특정 국가의 국적을 가졌거나, 그 국적을 가진 사람이 주인공일 경우 바로 검열이나 비판의 대상이 된다.
2.2.2 소재의 비 다양성
소재가
히어로영화는 고맙다. 주인공의 특성 덕에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을 할 수 있어야 하니, 화려한 CG효과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역시 같은 이유로, 제작자와 감독은 악당과의 스펙터클한 액션 시퀀스도 마음껏 늘릴 수 있다. 관객의 눈을 즐겁게 하는 수려한 외모의 신예 배우의 등용문이기도 하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40년대에는 커크 알린(Kirk Alyn)이라는 배우를 주인공으로 해서 일련의 시리즈 영화가 만들어졌으며, 이것이 오늘날 모든 슈퍼맨 영화의 기초가 되고 있다. 50년대에는 죠지 리브스(George Reeves)를 주인공으로 한 TV 시리즈가 제작 방영되었고, 1951년과 54, 73년에 영화로 제작이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