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닝
- 아침에 눈을 뜬 조엘은 직장을 팽개치고 충동적으로 몬톡으로 가는 열차를 탄다. 그리고 몬톡 해변에서 조엘은 클레멘타인과 만난다. 둘은 서로에게 왠지 모를 끌림을 느끼게 되고, 돌아가는 열차에서 클레멘타인이 조엘에게 먼저 인사를 건냄으로써 둘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호감
6) 움직임 방향의 일치
[그림 – 움직임 방향의 일치]
등장인물이 화면의 오른쪽 프레임으로 프레임 아웃을 했다면 다음 샷에서는 왼쪽 프레임으로 프레임 인을 해야 움직임의 방향이 일치하고 샷의 연결이 자연스러워진다.
4. 고전적 편집기법
1) 설정-분절-재설정
[그림 – 설정-분
시퀀스 ①
- 클레멘타인과 조엘은 발렌타인 전에 화해를 하기 위해 클레멘타인이 일하는 서점에 찾아간다. 그러나 클레멘타인은 조엘을 전혀 모르는 사람처럼 대하면서, 자신이 모르는 젊은 남자와 다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에킨부부는 그런 조엘에게 클레멘타인이 자신의 기억은 지웠다는 라쿠나 의
2) 180도 법칙 파괴
[그림 – 180도 법칙 파괴]
클레멘타인이 조엘에게 아이를 가지고 싶다고 말하자, 조엘이 클레멘타인에게 “네가 진짜 애를 돌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라고 무시하는 듯 말하자 클레멘타인은 화를 내기 시작한다. 그때 180도 법칙이 파괴된다. 180도 법칙을 파괴함으로써 둘의
영상문법을 사용하고, 트리트먼트(treatment, 스토리의 짧은 시놉시스로서 아이디어를 제시함. 뮤직 비디오 트리트먼트는 대부분 한 페이지에서 세 페이지의 길이이며 내용은 액션, 장소, 스타일과 도입될 구체적인 영상기술임)를 읽었을 때 단편소설과 같은 기법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