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하위 장르 중에서 예술 장르 중 청각과 시각적 기호를 겸한 영화와 TV만을 선택하여 살펴볼 것이며, 이에 플래시 무비라는 인터넷의 새로운 매체를 첨가하여 살펴볼 것이다.
일단 구체적 text의 기호학적접근에 앞서, 영상매체의 특징을 더욱 명확하게 알아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소설의 영화화
영상매체에 의해서도 설화의 전승이 가능해졌다.
이제 설화는 단순히 말(청각)로만 전해지거나, 글(시각)로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시청각적인 영상으로 보존되어 전해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기호학적 분석 주제인 '설화 읽기'를 위해서, 설화를 근거로 한 영상물에 접근해 그것을 기호학
기호학적 측면에서 신화에 접근하려는 양상을 보인다. 내용과는 무관하게 의미작용 그 자체만을 연구하는 기호학의 접근방식만큼 신화를 객관화시키는 방법도 없는 것이다. 기호학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 학문은 아닐지라도 설명의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면에 집중하여, ‘형식 안에 숨어있
매체로, 현실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는 차이가 난다. 따라서 수용자의 상상력이 필요하긴 마찬가지다. 냄새나 추위, 아픔 등에 대한 실감은 화면을 보는 시청자가 상상을 통해 느껴야 할 부분인 것이다. 더 나아가, 기호학적으로 본다면, 텔레비전에서 제공되는 영상도 사실은 그 영상이 나타내고자
포스트 모던적 사회란 정보사회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 불린다. 즉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중심이 아닌 개체중심의 사회라 할 수 있다. 즉 이사회에선 지식이 소비구조 안의 가치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