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 목소리
고려대 자퇴생인 김예슬
백일을 넘기지 못하는 연애술사 여대생
꿈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는 공대생
둘. ‘이렇게 살아라’가 아닌
‘이렇게 살았다’의 이야기
강 풀, 박원순, 노희경 세 사람이 들려주는 이야기
“우리도 그렇게 살았다”
제작형식
형식. 다큐멘터리
길
대에 와서 그 범위가 넓어짐
예) 드라마 스포츠 쇼 버라이어티 가요프로그램
교양
지식을 전달하지만 그 수용자세에 있어서 강제성이 있지 않고, 스스로 흡수 할수 있는 자발성이 뒤 따르는 프로그램
예) 시사프로그램, 다큐멘터리
외주 제작사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가져간다’
대개 뮤직비디오 수준의 각종 특수효과장비를 사용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게 된다.
표 3-5. 프로그램 제작 과정
제작과정
작업내용
기획안 제출
어떠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겠다는 계획
편성계획
어떤 시간대에 편성하면 적합한가
대본작업
기본적 내용을 담은 대본 집필
임원회의
▶제목 : 안녕하세요. 소라입니다.
▷장르 : 휴먼 다큐
▶런닝타임 : 15분
▷제작형식 : Sony z7n 카메라 촬영 / Color
▶등급 : 전체관람가
▷내용 : 한국 거주 외국인의 생활과 인터뷰를 통해
생각해보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는 우리의 자세
▶출연자 : 미츠나시 소라 (일본인 유학생)
영상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방송에서 기획과 편성, 제작, 송출의 세 가지 기능이 분화되어 전문화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인 반면 우리 방송사들은 이러한 세 가지 기능을 모두 갖고 있다. 특히 방송사에의 제작기능의 집중화는 방송사로 하여금 거대한 조직으로 군림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