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시대의 통제력은 정보를 가진 자와 그 정보를 개발하는 능력이 있는 자에게로 집합된다. 그러한 이유로 뉴미디어시대의 문화상품화는 문화권력하로 전이될 확률이 높다. 이미 문화전쟁은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국가라고 자처하는 프랑스에서 할리우드 영상물을 걸러내기 위해 UR
Ⅰ. 개요
학교교육현장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교육은 시민단체에 비해 그리 활발하지 않은 편이었다. 초기에는 극히 일부의 교사들이 개인적인 관심에 의해 학교 특별활동이나 동아리 등을 통해 미디어교육을 실시해왔으나 학교 전반으로 확대되거나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했다. 그러나 관심 있는
, 케이블 TV, 프로덕션 등의 종사자 등 연간 13,000명을 대상으로 80여개의 과정이 개설되는 전문연수기관으로서 주로 2일에서 5일에 이르는 단기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 일본 민간 방송연맹이나 통상산업성 산하의 멀티미디어소프트 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미디어교육이 우리들에게 필요한 이유는 미디어에 대한 소비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
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술적 실행 과정에서 역행이나 정지는 결코 용납되지 않으며 오직 전진과 발전이라는 절대적 명제가 앞서는 ꡐ기술적 명령ꡑ(technology im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