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학교교육현장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교육은 시민단체에 비해 그리 활발하지 않은 편이었다. 초기에는 극히 일부의 교사들이 개인적인 관심에 의해 학교 특별활동이나 동아리 등을 통해 미디어교육을 실시해왔으나 학교 전반으로 확대되거나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했다. 그러나 관심 있는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어가고 있다. 특히,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벌어지는 많은 새로운 상황들이 인간들에게 창조적인 가능성을 제공해주고 있다는 사실은 미디어교육이 과거의 보호주의적인 즉, 미디어의 활용적인 측면이 강조된 형태로는 미래에 대한 교육이 될 수 없다는 점
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특성
도덕과에서는 ICT 자료 개발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역점을 둔다.
첫째, 도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자료 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상한다.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증진시킬 수 있다.
교수매체는 그 자체가 학습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기능교육을 위해 타자기, 컴퓨터, 피아노, 사진기 등을 사용하는 경우 매체 자체를 학습대상으로 삼아 기능을 획득하게 되므로 매체는 학습할 내용인 동시에 경험을 구성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Ⅰ. 영상매체활용교육
1. 개념
영상 매체는 화면을 통해 영상과 언어를 전달하는 것으로, 동적 영상 매체와 정적 영상 매체로 구분된다. 전자의 예로는 TV, VTR, 영화, 컴퓨터, 원격 영상, 인공위성 등을 들 수 있고, 후자의 예로 슬라이드, 실물 화상기, OHP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흥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