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영상미학의 정의
영상미학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측면에서 전통적 개념의 미학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영상미학은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전통적 개념의 미학에 국한되지 않고, 미술이론이나 미의 진리 추구만을 의미하지도 않으며, 일상생활과 상호 밀접한 관계로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1. 영상이란 무엇인가?
이미지(image)로서 “물체의 광학적 재생-표시적 의미-영상매체” + “일반적인 시각적 심적 이미지-반시적-영상매체들이 보여주는 사물과 의식의 상의 관계”
현실에서의 이미지, 즉 환영은 모든 진짜(truth, reality)를 지배한다.
Ex) 일반 시중보다 비싼 서울 홍대앞 거리, 대구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다니며 겪었던 체험에서 얻어진다. 시를 쓰면서 그는 압구정동부터 세운상가, 경마장을 다녔다. 1989년 <武林일기>로 등단, 1991년 <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를, 1995년에는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과 1999년 <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를,
[오! 수정]의 이야기 구성은 감독 스스로가 이미 편하게 형식적으로 나누어 놓았다. 남자(재훈)의 기억과 여자(수정)의 기억 그리고 둘의 기억이 맞물리는 장면 이렇게 크게는 3부분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그리고 감독은 장면, 장면마다 문구를 직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오히려 우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