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영화에서 현실감을 느끼는가에 대한 심리적인 설명을 제공해준다. 따라서 사진적 영상의 특질을 규정하는 이러한 유사성과 실재성은 현실을 드러내는 힘을 지니고 있는 매체로서의 사진과 영화의 미학적 특질을 규정하게 된다. 사진에는 사물로부터 그 재현물로의 실재성의 전이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영화는 본격적인 영화만의 스타일이라는 것을 만들어가기 시작했고, 이것은 서사적이라기보다는 이미지적인 면이 강하였다. 서서히 독립된 하나의 예술로서 자리매김을 하기 시작했고,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바쟁의 미장센이란 개념을 거치면서, 영화의 영상은 한 프레임 단위에 의미가 부여되기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의 역할
- 영화의 소재인 리얼리티가 본래 지닌 애매모호함과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복잡다단한 의미를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연출법을 구사해야 함
- 바쟁이 요구한 영화 속 리얼리티는 내용적인 미학적 개념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과 기법의 문제를 넘어서서 공간의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