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라마, 영화 속 고정화된 남성상드라마, 영화는 남성을 사내대장부로서 씩씩하게 행동해야하고 남성은 성적으로 강력해야 바람직한 남성상이라고 간주했다. 여성에 대한 묘사처럼 그다지 부정적 이미지는 아니지만 이러한 남성성에 대한 이미지는 광고 속에서 문화적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그
드라마 텍스트의 의미가 허구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당연하게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짐으로 수용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Stuart. Hall, Culture, Society and the Media, 1982, p3)라고 보았다.
이렇듯 텔레비전은 신화를 활용해 신화를 재생산해 낸다. 신화
드라마의 여‘주인공’이 아닌 현실의 ‘여’주인공
평소 드라마에서 보아왔던 여주인공들 대부분은 현실성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난한 집안의 여주인공들이라도 항상 예쁜 옷을 입고, 트렌드에 꼭 맞는 옷들로 잘도 바꿔 입었다. 잘 때도 화장을 한 모습이며, 심지어
영화라는 장르는 한국 영화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로 대중문화 내에서도 중요한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를 시대별로 분석하고 그 안에 설정된 여성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현실과 대중문화의 상호작용과 한국 사회 속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시대 구분은 영화
통해서 양성 모두 조화된 자아개념을 지니게 되면 성숙한 성 정체감을 갖게 되고, 자신의 성역할을 더 선호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⑵ 인지능력 발달과 성차
지능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여성과 남성 간의 성차는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지능의 하위요인들 간에는 성차가 발견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