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den 특유의 비가.
-영시의 4대 비가: J. Milton 「Lycidas」, P. B. Shelly 「Adonais」, A. Tennyson 「In Memoriam」, M. Arnold 「Thyrsis」
1. 죽음에 대한 태도의 차이: 전통적인 비가는 슬픔을 죽은 자의 영혼의 영생에 대한 믿음을 통한 위안으로 변화시키려는 심리적 경향이 있다. 김승윤, 「오든의「예이츠 추도시」와
Wilfred Owen이 본 시의 역할
전쟁 시인으로서 시를 전쟁에 대한 연민과 경고의 수단으로 사용
“The subject of it is War, and the pity of War”
“All the poet can do to-day is to warn”
“Dulce Et Decorum Est”에서
인습적인 영웅시에 대해 철저히 비판을 하고 전쟁의 미화된 모습을
파헤치고 전쟁의 실상을 적나라
◎ 30년대의 시
전쟁 이후, 그로 인한 질서 붕괴와 혼란, 새로운 생활 태도는 Eliot, Lawrence, Woolf, Joyce, Huxley 등을 낳았다. 그러다가, 전쟁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소위 ‘전후 세대’ - W. H. Auden, Stephen Spender, Cecil Day-Lewis, Louis MacNiece, Christopher Isherwood 등 - 가 등장하면서, 문단의 형세는 1930년 무렵부터 변했
영원한 예술의 손안으로
끌어주오.
☆시어
perne = spin ; spool
gyre = gyration. 예이츠는 역사의 순환과 인간 심리를 설명하기 위하여 두 개의 원추가 서로 꼭지와 바닥을 맞대고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상징을 사용하였다. 여기에선 그 원추모양으로 빙빙 돌라는 뜻.
consume : 소멸시키다, 태워버리다
시체 같았다.
11 구름 덮힌 하늘은 시신의 무덤이고
12 바람은 그 죽음의 장송곡,
13 잉태와 출생의 오랜 맥박은
14 빳빳이 바싹 오그라들고,
15 지상의 일체의 生靈은
16 나처럼 열정이 없어 보였다.
17 이 때 난데없이 한 목소리가 솟구쳐 나왔다.
18 머리 위의 삭막한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