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적 활약을 보인다. 하지만, 이 작품을 영웅소설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소설의 하위유형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작품을 이루고 있는 개개의 내용보다는 작품 전체를 꿰뚫고 있는 서사적 모형 즉, 작품의 구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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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영웅소설의 서사구
소설이 영웅서사문학이라는 것을 뒷받침한다. 그리고 고난과 시련의 과정에서 충렬의 결혼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독자의 흥미를 자극하며, 오한 결혼 후 아내와 이별하게 함으로써 주인공의 고난과 시련을 가중시키려는 역할을 한다.
ⅲ. 시련의 극복과 출세
충렬이 시련을 겪고 있는 동안 간신 정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유형은, 공통적인 속성을 지닌 작품군을 말한다. 이 때, 분류 기준이 달라지면 그 안에 속하는 작품군도 달라지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분류 기준은 작품의 구조에 입각하여 설정하는 것이지만, 수많은 고소설 작품 전체를 대상으로 구조 연구를 진행하는 일은 용이하지 않다.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영웅소설 양식 자체가 삼국지의 영향으로 출현하였다고 볼 수 없다. 또한 삼국지 등장인물이 꿈의 형식을 빌어서 영웅소설 속에 등장하기도 한다. 그 밖에 용병법이나 전략에서 삼국지의 수법과 같은 방법이 많이 나타난다.
3) 신화와 서사무가의 영향
영웅소설의 근본적인 구조적 시원점은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