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컬트 영화는 정의 될 수 없고 정의 되어서도 안된다.
"도대체 컬트 영화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은 컬트(CULT)라는 외래어를 정의함으 로써 답해지지 않는다. 그것은 컬트 '현상'을 가능케 하는 '문화/하위문화'와 그 문 화를 지탱하는 물적 토대를 이야기 함으로써 비로소-우회적으로-대답할 수
1.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우리는 흔히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무엇보다 그 영화의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 심지어 꿈 이야기나 옛날이야기를 할 때도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관심을 기울인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토리란 이야기가 벌어지는 상황, 주요 등장인물, 사건의 원인, 전개 과정 그리고 결말
어린시절을 불우하게 보냈고 신부가 되려고도 하였다. 폴란드 국립영화학교에서 다큐멘터리에 대해 배웠고, 대학에서 영화·연극·텔레비전 학과의 석사학위를 받았다. 폴란드 출신이지만 프랑스가 주요 활동무대이다. 1966년부터 수많은 단편영화와 기록영화를 만들었는데, 《궤도열차》(1966), 《첫사
영화를 한데 묶어 거론하기 위해 언론에서 만들어낸 말입니다. 이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는 1951년에 창간된 레 까이에 뒤 씨네마 (Les Cahiers du Cinema) 라는 프랑스의 유명한 영화전문지에 영화이론을 피력했던 젊은 영화인들이 주도해서 생겨난 움직임인데 여기에 속했다가 나중에 감독으로 활동한 사람들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