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이 영화는 대부분의 교도소들에서 발견되는 폭행과 인간성 말살이 교도소 상황과는 동떨어진 죄수들과 감시자들의 성격에 기인되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교도소 자체가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사람들의 행동을 왜곡시키고 재방향지을 수 있는가"를 알아보려는 연
예전 극장 간판에 이 영화가 걸려 있었을 때 꼭 보고 싶어했던 영화였는데 그동안 까맣게 잊고 지내다가 이제야 이 영화를 보게 되었다. 97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9개 부문을 석권했기에 더욱더 보고 싶었던 잉글리쉬 페이션트. 비록 극장이 아닌 내 방에서 작은 TV화면을 통해 보긴 했지만 영화가 주는
를 통하여 재현하면서, 동시에 현재에 대한 각성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한다는 것으로 그 의미를 더욱 확대해 볼 수 있겠다.
현대에는 이런 저런 많은 담론들이 있다. 그것들은 모두 post-modernism에서 비롯된 '다원성'이라는 타이틀 안에서 거론되어 있고, 그러한 경향은 많은 영화들을 통해서도 볼
이주한 실존했던 여성이다.
이 영화는 서국열강이 아프리카 식민지를 건설하기 위해 혈안이 되었던 20세기 초반(1914~1931)을 담아내고 있다. 이하에서 아프리카의 시각에서 본 아프리카에 대한 유럽인의 인종차별 및 유럽제국주의의 몰락을 주제로 하여 영화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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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스페리먼트>에서 묘사된 것처럼 신문광고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했다. 역시 2주일 예정이었지만 실험은 5일 만에 끝나버렸다. 그 상황은 <엑스페리먼트>에 그려진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당시 한 참가자는 “감옥에 있으면서 이것은 단지 실험이 아니라 진짜 감옥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