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내부 또는 기호학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진 비판이 없지는 않다. 즉 기호학이 영화의 조직화된 의미 생산을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바로 그것이다. 또 영화 역시 사회의 텍스트이며, 정신의 텍스트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특수한 재현적 성격을 가진 것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뉴스) 이든 구분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허구와 사실 모두 미디어가 작동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심층구조를 반영하고 간주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구조주의의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동일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우선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고려해
텍스트에 기호학이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보려고 한다. 우리조는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매트릭스 분석을 통하여 영상텍스트를 읽어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영화는 움직이는 사진이기 때문에 시간을 소모하게된다. 즉 통시적 구조를 가진다. 프레임과 프레
기호학파에서 메시지란 수신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가 산출되는 기호의 구성체이다. 메시지의 전달자로 정의되는 송신자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감소된다. 오히려 강조되는 것은 텍스트와 그것을 해독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해독은 독자가 텍스트와 상호작용하거나 협상할 때 발생하는 의미
. 책을 읽는 것은 도표나 식으로 작성되어 있지 않은 환경 속에서 항해해 나가는 것과 같다. Lemke(1993)는 하이퍼미디어의 다양한 매체의 속성은 모두 텍스트의 장르에 속한다고 보면서, 다원적인 의사소통과 다중 매체의 문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기호학적 이해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