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의 테두리를 벗어나서 말하자면, `무엇을, 왜?` 이야기하는가라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 놓이게 된다. 이것을 영화기호학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시점point-of-view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영화기호학에서 시점이란 "한 시퀀스에 지배적인 시선을 가진 인물의 광학적 관점 또는 넓은 의미로는
메츠가 영화에서의 랑그나 몽타주 개념을 완전히 거부한 것은 아니다. 단지 랑그가 실제로 구축될 수 있는 시기보다 너무 일찍 랑그를 구축하려 했던 일련의 시도들을 비판하는 것이다. 즉, 영화언어에 대한 실제적 고려 없이 랑그를 추구하려는 경향을 거부하고 엄격한 기호학적 방법으로 영화언어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작
□영화(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
-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분석
한다고 주장하는 레즈비언 운동을 전개 기존의 세계관과 지식체계는 가부장적이고 왜곡된 것이라고 보고 가부장제에 의한 여성의 종속적 지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여성중심의 가치체계와 제도의 정립을 통해 가능하다.
3) 제 3 물결의 시기 : 환경운동과 생명존중운동(에코페미니즘)
분석도 병행하였는데 후대의 수사학과 어원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낱말’이 언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라고 규정하였다.
나)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