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들과 텔레비전 시리즈물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이데올로기
⇒ ex) '스타워즈', '인디아나존스', '슈퍼맨', '코난' 등
2) 전략적 변화
- 문화산업의 전략 (1950년대의 복종의 미덕과 은혜를 베푸는 국가를 찬양해왔던 전략)에서 불복종과 개인주의적 영웅주의를 찬양하는 것으로 변화
3) 군국주의 심성
영화, 스필버그의 《쥐라기 공원》 등의 흥행성공으로 미국의 영화산업은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오늘날의 영화산업은 아이디어와 컴퓨터 그래픽 등을 이용한 촬영기술의 발전 등으로 밝은 앞날을 예고하고 있으며, 우리나의 경우는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극장의 주요 고객이 되는 10~20대의 구미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우리는 원전에 대해 끊임 없이 도전하며 현실과의 정면대응을 기꺼이 감수하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패러디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그들이 세상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귀 기울여 들어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
1. 패러디 장르
A. 영화 패러디 211; 주로 희화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