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

 1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
 2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2
 3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3
 4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4
 5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5
 6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6
 7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7
 8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8
 9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9
 10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0
 11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1
 12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2
 13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3
 14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4
 15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5
 16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6
 17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7
 18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8
 19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와철학] 영화 폰부스와 푸코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업적자본과의 영화
2. 예술로서의 영화
3. 문화로써의 영화
4. 미래의 영화

영화 폰부스
각본
감독
영화줄거리

푸코의 감시와 처벌
Ⅰ. 푸코의 권력
Ⅱ. 감시와 처벌(권력체계의 진화과정)
Ⅲ. 감시와 규율 (미세권력)

푸코와 폰부스의 관계
감시에 의해 길들여지는 과정
영화 속에 이루어진 다른 일들
푸코와 현실의속 우리와의 관계
본문내용
영화란 무엇인가?
대중문화로써 영화의 의미는?

영화란 사전적으로 말하면

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畵像)을 스크린에 투영(投影), 움직임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그렇게 만든 작품이다.
초기에 한국과 일본에서는 영어의 ‘motion picture’를 직역하여 ‘활동사진(活動寫眞)’이라고 하였다. 그 밖에 무비(movie) ·시네마(cinema) ·필름(film) 등으로도 불린다
활동사진이란 말은
영어의 모션픽처(motion picture)를 직역한 말이다. 1895년 프랑스의 뤼미에르형제에 의해 탄생한 시네마토그래프와 미국의 에디슨이 만든 바이타스코프 등이 1897년 처음으로 일본에 들어와, 흥행물로 일반에 공개되면서 활동사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것이 1903년 한국에 들어와 그대로 사용되었다


이런 영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문화와 오락’의 기능을 하기도 하고, 진지한 영화 감상자에게 있어서는 ‘예술’의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영화의 제작자에게 있어서는 ‘상업적’ 상품에 불과 하기도 한다.

1. 상업적자본과의 영화

영화는 자본의 필요성이 제작에서 크나큰 몫을 담당한다. 그리고 그것은 극장의 매표구를 통해서 다시 거둘 수 있다. 제작사(製作社)는 그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하나의 기업이나 나아가 산업으로까지 영화를 발전시킨 것이다. 미국의 대제작사(메이저 컴퍼니)들이나 일본의 대회사들의 영화는 영화를 국유화하는 공산권의 경우와는 달리 제작 ·배급 ·흥행의 과정을 거쳐 자유경쟁을 통해 영화산업을 발달시켜왔다. 그러나 미국의 영화산업이 급격한 발전을 이룩한 데 비해 유럽에서는 소자본에 의한 군소 프로덕션이나 개인 프로덕션에 의해 영화가 이루어졌다.
호황을 누리던 영화산업도 1950년경부터 텔레비전의 대량보급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었다. 영화는 사양의 길로 접어든 감마저 주었다.
제작자들은 텔레비전에 대항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 끝에 대형 스크린(wide screen)을 개발하였다. 시네라마 ·시네마스코프 ·비스타비전 ·토드 A.O.70mm 프로세스 등을 고안하여 막대한 제작비와 물량을 투입, 영화산업의 회생(回生)을 위해 안간힘을 썼다. 그 결과 1980년대 G.루카스의 《스타워즈》, S.스필버그의 《조스》 《E.T.》 《인디아나 존스》, 1990년대 월트디즈니 프로덕션의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 등의 만화영화, 스필버그의 《쥐라기 공원》 등의 흥행성공으로 미국의 영화산업은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오늘날의 영화산업은 아이디어와 컴퓨터 그래픽 등을 이용한 촬영기술의 발전 등으로 밝은 앞날을 예고하고 있으며, 우리나의 경우는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하여 극장의 주요 고객이 되는 10~20대의 구미를 자극할 수 있는 영화에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