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다양한 후속 부가시장(지상 파 방송, 위성방송, CATV방송, 비디오, 해외수출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 능한 창구효과(일명, 윈도우 효과: One Source Multi Use)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는 흥행여부에 대한 고 위험성을 보완하고 수익을 보다 극대화 하는 역할을 수행
영화의 경우, 조직 구성원 간 상호 의존하는 경향이 매우 높기 때문에 투 자 자금을 조달할 때에 여러 경로를 통해 공동투자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미국이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은 국가인 것과도 연결되는 것으로, 그 예시로는 하나의 영화 에 대한 펀드식 투자형태를 들 수 있다.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현재 영화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영화시장은 일부 영화가 관객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구조여서 특히 편당 제작비의 상승은 제작 ․ 배급사의 흥행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또 한 가지는 배급구조의 편중이다. 2005년도에 배급된 한국영화는 87개, 등록된 배급업체는 300여개, 활동하는 업체는 30여개 정도4가 된다. 그렇지만 87개의
1.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1-1. 멀티플렉스란?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