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화가 많이 제안되었으나 워낙 인간의 폭력적 본성을 충격적으로 보여준 사건이었기에 주저되었다가 2001년 독일의 신예 감독인 올리버 히르쉬비겔에 의해 영화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실제 발생한 사건을 근거로 약간의 각색을 한 이 영화는 이 실험이 보여줬던 인간의 충격적인 폭력성을 아무런 미
experience of being alive)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대판 영웅 신화인 슈퍼맨과 베트맨을 분석하고, 이 두 영화 안에서 현대 인간의 불완전한 기원으로 인해 만들어진 영웅이야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먼저, 할리우드를 통해 제작된 슈퍼영웅 영화를 분석해봄으로써 영웅이라는 키워드
영화 100편(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제외)에서 드러나거나 중요하게 암시된 죽음은 모두 205건에 달하였다고 한다. 평균적으로 영화 편당 2명은 죽는다는 애기이고 이 중 죽음이 한 차례 이상 그려진 영화는 67편이었고 그렇지 않은 작품은 33편이었다(조선일보 2006.09.01). 죽음을 다루는 많은 영화들은 소
영화이다. 각각 간수와 죄수가 되는 상황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처음엔 게임처럼 즐기며 실험에 임하지만, 곧 게임은 현실이 되고, 상황은 점점 겉잡을 수 없게 변한다. 자신이 처한 상황만으로 사람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2)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사회 환경 속에서 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는 방어 수단으로 현실을 부정(denial)하는 것이다. 과거의 고통스런 사건들은 해리라는 변경 장치를 통해 지각(perception)속에서 약화되고 이것이 이인화 또는 비 현실감을 초래한다. 완전히 잊혀지게 되면 심인성 기억 상실증이 되고,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 부인되어질 경우에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