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영화 형식, 즉 연극과 소설을 모방한 이야기 구조와 전개로부터 벗어나 영화 고유의 형식적 특성을 살린 영화를 지향한다. 주로 회화적인 아름다움이나 강렬한 심리적 탐구에 매우 집착하는 특성이 있다. 현대 영화에서 회상 장면을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기법들(오버랩
영화산업의 세계화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그 주요한 주체들이 누구인가를 살펴볼것이다. 이는 미국의 영화산업적 특징과 헐리우드 메이저스튜디오들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심이 될 것이다.
또한 영화시장규모가 세계 상위권이면서 자국 영화 산업이 존재하는 유럽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영화 창작기법의 타당성과 유효성을 입증해 보였다. 누벨바그는 프랑스인의 자랑이자 자부심이다. 헐리우드영화가 세계영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작금의 사태이지만 아직도 그들은 프랑스 영화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물론 그 자부심은 거슬러 올라간다면 영화의 시초인 뤼미에르 형제에게서 생기
영화의 탄생을 예고했다.
영화의 서두는 에디슨(Edison)과 뤼미에르(Lumiere)형제였다. 에디슨과 뤼미에르형제 사이에는 영화를 사고하는 관점에 있어서 큰 차이점이 있었다. 에디슨의 입장에서 영화는 발명품으로서의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였다. 그에게서 키네토스코프는 팔기위한 수단이었다.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