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특히 자본주의적 환경을 필요로 한다. 필름이나 카메라, 영사기 등 기본적인 장비에서부터 그것을 조작할 수 있는 기술과 현상, 편집 등의 숙련된 기능 그리고 제작에 필요한 자본 그리고 그 같은 비용을 확대재생산 할 수 있는 유통기능의 구비 또한 필수적이다.
- 중략 -
3. 이동 샷을 설
들어 ①가정에서 TV로 보던 방송이나 영화를 외출하면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PC 등으로 ‘이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②TV로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그와 관련된 추가 정보, 이를 테면 미공개 영상이나 촬영지·소품 정보 등도 다른 기기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N스크린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3. 여건분석
- 영상관광(FILM TOURISM) : 영화와 TV 드라마가 알려진 후 이에 영향을 받은 관광객들이 촬영지를 방문하는 경우를 의미.
아래의 그래프는 영상이 방영된 후 1년 동안의 지역관광객수의 증감을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한 것이다. 방영시점을 0으로 하여 분기에 따른 방영전의
영화 관람과 텔레비전시청의 점유율은 항상 높게 유지되고 있다. (한국소비자 보호원, 2002) 근래 들어 한국영화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관객수도 백만명 이상을 넘는 영화가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TV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영상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들의 관심증가, 매스컴의 집중 조명
◆ 한국의 영화 산업 현황
영화 관광의 고찰, 그 가능성
⑴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및 발전원인 분석
- 2003년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영화 산업에 대해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한국영화의 점유율 50% 돌파
2003년 11월까지 49%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연말까지 한국영화 점유율이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