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산업에 대해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한국영화의 점유율 50% 돌파
2003년 11월까지 49%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연말까지 한국영화 점유율이 최초로 50%를 넘을 것으로 예측하였었고, 최근 개봉된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의 연이은 흥행 성공으로 말미암아 관객 1000만 시
관광을 적극적으로 연계하는 방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레저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영화 관람과 텔레비전시청의 점유율은 항상 높게 유지되고 있다. (한국소비자 보호원, 2002) 근래 들어 한국영화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관객수도 백만명 이상을 넘는 영화가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TV 드라마가 인
영화의 위치가 과거에 비해 격상했음을 알 수 있다. 르몽드 등 프랑스 유력 일간지들은 현지에서 개봉된 홍상수 감독의 영화 '생활의 발견'에 대해 일제히 호평하기도 하였다. 천 만 관객이 상징하는 시장의 급팽창 뿐 아니라 높아진 작품 수준이 최근 우리 영화가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는 이유라고 볼
관광자로 만든다는 것이다(Urry, 2000; Hanefors & Mossberg, 2002).
최근 한국영화와 TV 드라마의 질적 수준 향상과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상영되는 등 국제적으로 눈부신 영상산업발전을 하고 있으며, 영화나 TV 드라마의 영상 촬영지에 대한 관객 및 시청자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영상촬영지
관광의 딜레마인 “야간관광 활성화”의 문제와 “제주 향토문화예술의 정체성 보존과 현대적 발전”이라는 제주도정의 목표, 그리고 “문화예술분야의 총체적인 발전을 통한 사회경제적 효과” 라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공연예술의 산업화는 제주의 종합적인 문제점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