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영화는 영화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먼저 체계적인 산업화의 길을 걸었던 미국의 할리우드에서 유래했다. 초기 할리우드 제작자들은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지닌 영화들을 산업적으로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영화가 산업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은 다시 말해, 대중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성공하게
공포영화의 경우에도 억압적인 현실을 보여주고 그 사회의 억압적인 규범과 도덕률이 얼마나 억압적인가를 보여줌으로서 장르영화로서 사회적 의미를 가진다.
현재 동성애 영화는 장르영화의 한 부분이자 영화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여겨지고 있다. 과거 멜 드라마나 공포영화가 그러한 장르영
영화와 더불어 혜성같이 등장한 신업종으로 일류배우를 능가할 정도로 인기를 모았다. 또한 극장 앞 간판에 써 붙인 변사의 이름을 보고 입장 여부를 결정할 정도여서 변사는 흥행을 살리고 죽이는 존재였다.
★ 토키(talkie) 시대 - 1920년대 말 일본영화의 전환기를 초래하게 되는데, 세계 영화가 무성
멜로드라마에서 진지한 주제까지 폭넓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뮤지컬은 음악의 주제를 중요하게 다루며, 음악적 연기가 서술의 모든 부분을 차지하는 영화와, 노래와 춤이 결합하고 악곡이 영화서술의 요소로 사용되는 영화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40년대 죠지 M. 코헨의 <양키 두들 댄디>나 <가극왕 카
가장을 주인공으로 내세움에 있을 것이다.
매년 여름마다 찾아온 여고괴담 시리즈 역시 동성애코드를 담고 있는 영화다. 올해로 다섯 편의 시리즈를 내고 있는데, 그 중 두 번째 시리즈인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는 동성애 코드를 영화전면에 드러내고 있다. 동성애와 공포물을 잘 조합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