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동성애 영화 _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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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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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장르 영화로서의 동성애 영화?

2. 본론
1) 동성애 영화란 무엇인가?
(1) 동성애란?
(2) 장르영화란?
(3) 동성애 영화란?

2) 동성애 영화의 역사
1) 동성애 영화의 등장
2) 동성애 영화의 발전
3) 오늘날의 동성애 영화

3. 결론
동성애 영화는
사회적 말 걸기를 시도하고 있는가?

본문내용
1. 서론

장르 영화로서의 동성애 영화?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멜로드라마나 공포 영화와 같은 장르 영화는 정형적인 내러티브 공식을 통해 상업성을 추구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대사나 인물들의 행동, 미장센을 통해 은근한 방법으로 사회문제에 말 걸기를 시도한다. 멜로드라마는 도피주의적 환상을 제공하는 듯 하지만 여타 장르들보다도 당대의 모순을 풍부하게 그리고 정치적인 의미에서 전복적으로 형상화 한다. 순수한 개인이나 커플이 결혼, 직업, 핵가족 문제들과 관련된 억압적이고 불평등한 사회 환경에 의해 희생되는 대중적인 연애이야기를 상징적 해피엔딩으로 보상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형화된 내러티브 속에 저항적이고 전복적인 지점이 존재함으로서 사회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공포 영화의 경우에도 억압적인 현실을 보여주고 그 사회의 억압적인 규범과 도덕률이 얼마나 억압적인가를 보여줌으로서 장르영화로서 사회적 의미를 가진다.

현재 동성애 영화는 장르 영화의 한 부분이자 영화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여겨지고 있다. 과거 멜 드라마나 공포 영화가 그러한 장르영화의 독특한 내러티브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논했다면, 이제 동성애 영화가 그 역할을 이어 받고 있는 것이다. 동성애 영화는 동성애자의 권익을 보호하거나 동성애를 주제로 다룬 영화로부터 시작했다. 때문에 초기에는 저예산의 실험적인 극영화가 대부분 이였다. 그러나 더 이상 동성애 영화는 비주류 장르가 아니라 주요 장르로 자리를 잡았으며, 이는 지금의 시대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기사 : 아시아 경제신문, 2008년 10월 30일
아시아 경제 신문의 2008년 10월 30일의 기사는 상업영화에서 금기시됐던 소재였던 동성애를 직·간접적으로 다룬 영화들이 연이어 개봉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앤티크를 제작한 영화사집의 이유진 대표는 『영화의 중심 타깃인 10~20대 젊은 여성 관객들은 상대적으로 동성애에 대한 거부감이 덜하다"며 "동성애를 너무 무겁고 진지하게 풀지 않고 밝고 건강하게 풀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편영화 '소년, 소년을 만나다'에 대해 청춘 로맨스의 게이 버전인 셈이며, 코믹한 판타지 시퀀스가 더해진 퀴어 로맨스는 동성애를 무겁지 않고 풋풋하게 그린다는 점에서 이색적이라는 평가를 내린다. '쌍화점'은 왕(조인성 분)과 호위무사(주진모 분)의 동성애를 파격적인 정사 신과 함께 보여준다는 점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키스 신이 전부인 '앤티크'와 달리 '쌍화점'은 동성애 정사 장면이 등장하는 최초의 한국 대작 상업영화가 될 전망이다.”』이러한 기사의 내용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듯이 현재 동성애 영화가 즉, 동성애라는 장르를 다루고 있는 영화가 동성애적 액센트를 띄고 있기는 하나 그들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고 있지는 않다. 기사는 제시된 동성애 영화에 대해 “성적묘사”, “청춘 로맨스의 게이버전”,“밝고 건강한 공감대 형성”로써 설명하고 있다. 이는 동성애 영화가 동성애자들의 인권이나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다만 그들의 문화적 특징을 부분적으로 차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동성애 영화가 산업적 이미지 전략의 산물이 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금기시되었던 주제인 동성애 영화는 일반적인 생각처럼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있지는 않다. 더불어 그 이미지를 차용해 상업적 영화, 즉 많은 제작비를 들인 상업 영화로서 관객들을 끌어 모으기 위한 마케팅 수단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기사 : 세계일보, 2008년 11월 17일
세계일보의 2008년 11월 17일의 기사는 이러한 내용을 뒷받침해준다. 이 기사는 “어둡고 우울한 사회적 족쇄로 그려졌던 동성애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 본격 상업영화들이 잇따라 개봉한다. 동성애 색채가 짙은 '퀴어 영화'는 일부 마니아층에게나 호소할 만한 저예산 영화라는 인식을 깨뜨린다.”라고 말한다.




2009년 현재, 동성애 장르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 현실은 분명 우리 사회의 규범과 도덕률, 억압된 현실에 대한 공포와 우리의 심리를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다. 우리 조의 발표는 이러한 동성애 영화의 상업화에 주목하였다. 우선 동성애 영화와 동성애, 그리고 장르 영화의 정의를 제시할 것이다. 그 후, 역사적으로 동성애 영화가 탄생하고 발전하고 상업화 되는 과정을 설명할 것이다. 그 후, 동성애 영화라는 장르가 대중의 관심을 얻게 되고 이러한 장르를 통한 상업 영화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짚어볼 것이다. 동성애 영화라는 담론을 형성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몇 가지 대표적인 영화들을 짚어 봄으로서 시대적,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동성애 영화가 어떠한 이미지를 제시하고, 대중들은 그것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장르영화로서 동성애 영화가 어떻게 사회적 말 걸기를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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