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는 한국의 최초의 영화, <월하의 맹서>는 최초의 극영화로 한국영화사에 기록이 되었다.
이 시대의 영화를 한국영화라고 국적을 가리기에는 매우 애매하다. 1910년부터 계속된 일제의 식민지라는 한국의 사회적 상황 때문이다. 배우와 감독이 한국인 이라 할지라도 제작
영화제작 태도를 나타낸 일부 영화계 풍토, 영세한 자본, 낙후된 기술과 시설, 비정상적인 배극체제, 빈곤한 창의력과 인적자원의 절대부족 등 영화계 내부의 구조적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영화는 참다운 발전을 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80년대 후반기의 외국영화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거센 외화의
영화 투자에 관심이 몰리게 되고 이에 따라 영화시장 규모가 커지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수단이. 제작자 입장에선 자본조달수단이 다양해짐으로써 대형 금융자본뿐만 아니라 소액자본을 통한 참여로 영화투자, 제작이 활성화하게 된다. 이를 통해 2000년대 중반에 들어 정말 수많은 영화가제작, 배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는 한국의 최초의 영화, <월하의 맹서>는 최초의 극영화로 한국영화사에 기록이 되었다. 이 시대의 영화를 한국영화라고 국적을 가리기에는 매우 애매하다. 1910년부터 계속된 일제의 식민지라는 한국의 사회적 상황 때문이다. 배우와 감독이 한국인 이라 할지라도 제작자와
제작한 활동사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 최초의 영화로 불리운 「의리적 구투」가 제작·개봉된 해도 1919년이다. 1923년에는 「월하의 맹세」외에 「국경」과 「춘향전」등 두 편의 영화가 더 제작되어 모두 세 편의 영화가제작되었다. 1923년에 만들어진 영화는 활동사진 연쇄극에서 벗어나 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