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
영화를 만든 것은 아니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이은, 심재명이나 <공공의 적>의 강우석 등은 이런 노선을 관철시킨 경우다. 리스크가 높지만 성공했을 때는 어떤 모델의 영화보다 성취감이 큰 선구적이며 한국적인 모델.
승부처 >>시나리오 + 기술적·미학적 완성도
감독-기획영화의 전략은 기획력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의 중심은 바로 도심이라는 것을 시민들에게 각인했으며, 문화 산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었다. 경제적 파급효과를 알 수 없지만, 시민들의 스트레스 해소 등에 있어 도움을 주었다.
3) 단점
이명박 시장의 '문화적 도구를 이용한 정치적 행위'라는 차원에서
한국의 문화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칸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영화 <기생충>은 한국적 정서가 매우 잘 표현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로부터 환호를 받았다는 점에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의 파괴력을 다시금 확인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