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스크린쿼터제의 이해
1.정의
영화진흥위원회. 2003. 『국제 문화다양성 협정 체결에 대한 연구』.편집부 p.17.
극장에서 1년에 일정한 기준 일수이상 반드시 국산 영화를 상영하도록 한 제도이다. 국산영화 의무상영제라고도 한다. 기본적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
영화업 진출은 한국 영화계의 다량의 소프트웨어 확보에 열을 올리기 시작하였다. 단관 경영의 극장가가 복합 상영 시스템으로 대형화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도 대기업 자본 유입의 영향이 크다. 신인 감독의 대거 등장 또한 90년대의 중요한 특징인데, 대기업에 종속된 자본에 의해 상업적 논리에 입각
산업이란 문화개념 또는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므로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문화예술의 산업적 가치를 강조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즉,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란 문화적 요소,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생산과 유통과정 등을 속성으로 하는 산업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산업이 후퇴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에서는 영화진흥법, 영상진흥기본법 등을 제정하여 한국영화진흥을 제도적, 물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뚜렷한 영화산업발전의 징후는 없으며 외국영화에의 종속이라는 위기감마저 주고 있다. 영화
산업적 구조에 의해 상품으로서 생산된 것이기 때문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고도의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고 관료제화한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문화는 이윤의 도구가 되었다. 그렇게 이윤의 도구가 된 문화산업, 즉 대중문화는 사물화된 의식을 조장하고 대중을 무력화함으로써 독점자본주의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