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련 정책을 과도하게 산업 중심으로 지나치게 편중하여, 산업적인 측면 외의 영화정책 발전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이는 산업이나 영화 발전의 기본적인 토대이자 당연한 국민의 권리인 표현의 자유문제, 문화적 다양성의 문제 등에 무관심하거나 퇴행적인 정책을 제시하였다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와 이용자 뿐 아니라, 이를 유통하는 서비스 사업자까지 디지털 콘텐츠 관련 이해관계자간 분쟁 발생시 상담과 구제, 조정 역할을 전담할 기구다. 이 장에서는 교재 4장을 보면 문화상품 장르의 기능을 설명하면서 ‘장르’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등 주요 국내 문화콘텐츠사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자동차, 조선, 철강, 가전 등 국내 전통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을 6~7배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이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임 산업의 경우, 2003년을 기점으로 반도체 세계 시장 규모를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영화의 예술적인 특성은 ‘대중 예술’이며 ‘종합 예술’이라는 점이다. 영화 이외의 다른 예술 분야는 그 분야 고유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심오하고 난해해져 전문가가 아니고는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이 되어
산업에 이어 한국경제를 선도할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오는 2013년까지 1조 6,000억원을 투입해 관련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이 장에서는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3- 과제명 : 콘텐츠IP 개념과 적용 (배점 : 총 30점)(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5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