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이해관계자 분석에 따른 Mission Statements
1) 영상진흥과의 사명
이러한 내·외의 분위기와 여건 속에서 영상진흥과는 영화산업에 대한 지원과 발전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한국영화의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
좋은 영화가 성공을 거두어 그것이 다시 투자로 이어져 결국엔 이와 관련된 영
진흥원>등의 각 정부 유관 부처나 기관을 살펴보아도 영화나 게임 등의 타 문화산업과 비교해 볼 때 뮤지컬을 전담하여 지원 하는 부서나 기관은 없고, 공연예술분야에 속해 있을 뿐이다.
국내 문화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문화 강국(C-Korea)2010 전략”을 보더라도, 세계 문
산업진흥, 해외수출 및 국가 이미지
홍보, 문화인식에 기여하는 등 파급 효과가 매우 지대하다. 우리 나라는 세계 Animation
제작 3위국의 시장을 갖고 있으면서도 기획․ 창작 능력의 부족으로 세계시장을 미국 및
일본에게 내주고, 만화 영화의 전용 CATV방송의 개국(1995년 12월 1일)으로
Animation등
있으며, 현재 부산, 전주, 서울 등이 영상위원회를 설치하여 각종 영화와 드라마 촬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에서 촬영지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영화 또는 드라마를 통해 지역의 홍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진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KOFIC, 2002)
산업에 이어 우리 경제를 선도할 핵심 주력 산업으로 콘텐츠 산업을 선정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콘텐츠 산업진흥 기본계획을 마련하였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콘텐츠 분쟁 조정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들어가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