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는 거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단일 유형의 영화(희극식 영화)에서 다미학, 다형태, 다풍격 영화로 분화되었다. 한가지 유형의 영화(정치 예술영화)에서 예술 영화, 선전영화, 상업영화, 실험적 영화 및 다원교차 영화로 분화되었다.
보통 중국영화의 개척자를 제 1세대감독이라고 하며, 그들은
중국을 느끼고 중국의 문화와 연결 지어 감독의 철학으로 소화 해 볼 것이다. 이에 더해 북경자전거에 대한 우리의 자유로운 사고를 발산해 보고자 한다.
2. 영화 <북경자전거>의 시대배경
1. 도시와 농촌 간의 빈부 격차
(영화 속 모습) 농촌 출신인 구웨이가 현대화된 북경의 화려한 모습에 놀라
자전거중국의 거리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천안문 광장의 자전거 물결이다. 과거에는 ‘사대건(四大件)’이라 하여 시계, 재봉틀, 라디오, 자전거를 성공의 표준으로 삼았다. 하지만 현대 중국에서는 자동차가 새로운 성공의 상징이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영화 속의 시골출신 구웨이(
중국영화는 지금까지 한 100년 넘게 오래시간을 보냈으며 초기의 중국영화는 통제를 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초기의 10여 년간 느린 발전 후 영화의 상업기능이 대두되었다. 예술 기능과 다른 기능도 싹트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중국 성립 이후 큰 변화를 겪었다. 정치선전의 공구
중국에
관한 영화다. 삶의 표면과 내면, 희망과
절망 사이를 구분하는 것에 관한 영화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것은 우리의 생존이 걸린 절박한
문제들에 관한 영화다.
중국 대륙에 ‘세계’를 가두어버린다.
갇힌 세계에서 떠도는 중국의 젊은이들은
그곳을 벗어나고 싶어한다.
그들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