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분화되었다.
보통 중국영화의 개척자를 제 1세대 감독이라고 하며, 그들은 무성영화 시기인 20·30년대에 활약했다. 2세대 감독은 제 1세대의 학생들이고 30·40년대 유성영화시대에 활약했다. 제 3세대 감독은 제 2 세대의 학생이고 그들이 빛을 발하던 시기는 50·60년이다
제 4세대 감독은 대부분
중국 ‘전통’의 틀에 가까웠던 세대였다. 그 틀에 가까웠던 4세대가 있었기에 우리가 중국영화하면 떠오르는 5세대 감독들이 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럼 4세대영화작품들 중 앞에서 말한 여성문제 특히 농촌의 여성 문제를 그린 시에페이 감독의 <황혼녀>를 소개해 본다.
시에페이의 <
영화 시기
제2시기(세대): 1930년대~1949년
-유성영화 등장 이후 시기
제3시기(세대): 1949~1976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시기
제4시기: 1976년~현재
-문화대혁명 종결 이후 시기
제4세대: 1976년 이후 등장
제5세대: 1982년 이후 등장
제6세대: 1990년대 이후 등장
Ⅱ. 초기 중국
중국영화
젊고 전위적인 중국의 영화제작자들이 국제영화제와 전세계 영화관에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 이후 영화계의 관심은 온통 중국영화로 쏠렸다. 극동의 문화와 문명이 전하는 풍성한 볼거리로서뿐만 아니라 인상적인 드라마로서 중국영화는 서구의 영화관객이나 텔레비전 시
중국 문화산업 및 시장에 대한 정치경제적 분석”, 한중샤회과학연구, 제2권 1호, 174-175
(2)텔레비전드라마의 특징
개혁개방 이전에는 드라마 형식을 통해 국가정책과 국가이념을 선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도입을 통해 점차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