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산업의 성장가능성
국내시장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게임산업의 성장이 가장 높지만,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각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국가별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문화산업 또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 육성에
산업클러스터의 정의
->관련 기업과 기관, 지원서비스
기업들이 특정 지역에 모여 네트워
크를 통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업전
개, 기술개발, 부품조달, 인력 정보교
류 등에서 시너지를 내는 것
산업클러스터의 추진배경
(1)현실성 있는 지역산업 진흥정책의 미비로 지역경제의 구조적 침체 초래
해방이후 부산은 거의 10년마다 모습이나 경제구조가 변하고 있다. 해방 5년 후에 6.25전쟁이 발발한 뒤 부산은 남한에서 공산군에 점령당하지 않은 유일한 도시로 유엔군의 교두보역할을 담당하였다. 4.19와 5.16을 거쳐 한국이 본격적으로 경제개발을 시작할 때 부산은 경인지역과 더불어 공업화의 중심
본 제안은 IT발전과 더불어 급변하고 있는 세계 문화 콘텐츠 시장과 할리우드의 세계문화 시장 잠식에 대응하여, 한국에서 세계 문화 콘텐츠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과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경험적 분석을 통하여 작성한 것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한국 영상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세계에서의
클러스터를 통한 새로운 지역발전 성장 동력 창출
- 혁신도시별로 지역별, 산업별 특성을 브 랜드화
- 지역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랜드마크 와 개성 있는 이미지 창출
(3) 누구나 살고 싶은 친환경 녹색도시
(4) 학습과 창의적 교류가 가능한 교육 문 화도시
- 자연지형을 최대한 보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