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이 어떻게 형성되고 고착화되었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 '바그다드까페'와 '개같은날의 오후'를 통해 여성억압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재조명해 볼 것이다. 이 논문을 통해 페미니즘의 정의를 새롭게 알게 될 것이며, 페미니즘이 여성만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개같은날의 오후
-남성의 시선을 벗어나지 못함
-남성의 부정적인 폭력성 여성에게 전도
바그다드까페
-모성애: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긍정적인 여성 정체성
7. 결론
*개같은날의 여성연대
억압 받는 여성- 약자로서의 연대
*바그다드까페의
페미니즘이 과연 어떠한 것이며 영화 속에서 페미니즘이 과연 남성들이 말하는 배부른 여자들이 하는 소리인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여기서 살펴 볼 영화는 ‘바그다드까페’와 ‘개같은날의 오후’이며, 그 안에서의 여성이 어떻게 억압 받고 그 억압에서 벗어나려 하는지를 살펴 볼 것이다.
Ⅰ. 여성적 관점으로 본 산업혁명
공장이 들어서고 이와 더불어 손으로 하는 노동보다 훨씬 대량의 물건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기계들이 등장하게 되자 여성의 가사 노동과 임금 노동은 명백히 분리되기 시작하였다. 여성과 아이들이 대거 투입된 생산 부분에서의 임금이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고용주
영화의 감독인 '페르시 애들론'에 대한 매니아들의 애정을 짐작케 하기도 하였다. 감독인 '페르시 애들론'은 <영거 앤 영거/Younger & Younger> 등의 작품으로 국내 영화관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연어알>, <바그다드카페> 등의 작품은 국내 개봉이 되었던 작품이며 작품제목이 정확하게 기억나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