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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의미

Ⅲ.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특징

Ⅳ.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등장배경

Ⅴ.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명칭

Ⅵ.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와 야훼

Ⅶ. 알라(이슬람교 유일신)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인 기독교인의 관점에서 꾸란과 무슬림들이 일반적으로 ‘알라’를 말할 때 ‘God’(하나님)을 말하는 것이라고 여긴다. Thomas Carlyle은 1840년에 무함마드에 관한 강의에서 가끔씩 ‘알라’를 사용하곤 했는데 그는 평소에 무함마드의 말과 사상을 주장하면서 ‘하나님’을 말할 때는 ‘알라’가 ‘하나님’과 다른 것을 의미하지는 않다고 했다. 몽고메리 와트 역시 그의 저서에서 밝히기를 유대교와 기독교와 이슬람교간에 하나님의 개념의 차이는 있으나 그들이 섬기는 신은 같은 분이라는 점이라는 것이다. 그 예로 이집트와 레바논에는 수백만의 아랍어를 사용하는 기독교인들이 있다는 것과 그들 역시 ‘알라’를 사용하고 있으며 ‘알라’를 God외에 다른 말로 대처할 말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예를 참조할 것은 어원적인 면으로 봤을 때 같은 단어로 각각의 신을 같이 나타난 경우가 성경에도 있다. 결국 ‘La ila illa Allah - 알라 외에는 어떤 신도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알라 외에는 경배를 받을 만한 가치 있는 존재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알라(Allah) 하나님은 자신의 단일성 유일신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그는 그의 신격(Dhaat)에서도 하나(One)이며 그의 사역(Af’al)에서도 하나(One)라고 하였다. 그의 신격이 하나라는 것은 다신론을 배제하는 것은 물론 알라 하나님 자신은 삼위 또는 삼인격이 하나가 되어 유일신 하나님이 된 것이 아니라 알라 자신의 인격은 일위, 즉 일신격 뿐이라는 것이며, 속성에서 하나라는 것은 신성이나 신격의 속성을 가질 수 있는 존재는 자기 외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참고문헌
ⅰ. 김용선(1984), 쿠란, 서울 : 한국 외국어 대학교
ⅱ. 김대섭(1995), 이슬람교의 예수 이해와 무슬림 선교 전략, 서울 :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ⅲ. 구재익(2003), 이슬람문화와 선교 전략, 안양대학교신학대학원 석사 청구 논문
ⅳ. 최영길(1997), 성 꾸란 의미의 한국어 번역, 사우디 아라비아 : 파하드 국왕 꾸란 출판청
ⅴ. 한국이슬람교중앙연합회(1978), 이슬람의 도덕관, 서울 : K.M.F
ⅵ. 해밀턴 알렉산더 깁(1997), 이슬람 - 그 역사적 고찰, 주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