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1. 프랑스 낭만주의
1.1 프랑스 낭만주의의 특징
19세기 초, 프랑스는 낭만주의라는 예술적, 문학적 운동이 꽃피운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이 시기는 계몽주의와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으며, 개인의 감정과 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 그리고 역사와 민족주의에 대한 관심이 특징입니다.
그리스 로마가 아닌 자국의 과거로부터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고자 함
-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
- 낭만주의 <-> 고전주의
8) 독일 신비주의
- 신과의 신비적 합일 추구
- 내면적 신앙 중시 (‘혼’, ‘영’)
“종교개혁 이후에도 독일의 뿌리 깊은 민족 정서로 이어져 내려옴”
(....)
민족의 고전을 찾아내는 한편 일제의 압력속에서도 국문학분야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이때 나온 것 중 조선문학 연구론, 한글 비교연구, 조선 소설사, 개요 등이 있다. 따라서 ’문장’은 민족혼을 바로 세우고 민족문학의 계승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문학지다. 또한 문장파 예술가란 1939년 문학잡
민족주의 음악을 시도하였다. 러시아와 보헤미아(체코)에서 거세게 나타난 민족주의는 발트해 연안과 스칸디나비아,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영국, 미국 등으로 널리 퍼져 나갔다. 그 중 차이콥스키를 비롯한 러시아 음악가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러시아는 19세기까지 독자적인 스타일의 클래식
Ⅱ. 이탈리아의 역사와 민족적 특질
1. 로마제국․르네상스 문화전통과 예술가적 기질
15세기 이탈리아는 고대 그리스로마시대 이래 유럽 최고의 예술과 학문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고딕 양식의 건축은 고전주의로 돌아서고, 회화분야에서는 투시화법과 해부학의 새로운 이해와 더불어 레오나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