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술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예나 지금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필사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그것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도 그럴 것이, 예술의 정의는 수도 없이 경신되어 왔으며 그만큼 양태도 극적인 변화를 이룩했다. 예술은 더 이상 새로운 시각을 요구하지 않는다. 때
1. 사진에서의 예술지상주의
나는 사진을 한다(?). 사진이라는 독립 된지 얼마 안 되는 신생예술은 역사적 기간이 짧고 내재적 속성도 미술이나 음악 같은 다른 독창적 장르에 비해서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더군다나 요즘은 과학적 발전에 더불어 카메라라는 메커니즘의 사진예술은 남녀
예술적 사건이 예술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총체적 비판과정을 거침으로써 사회의 합의된 인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정받은 예술은 하나의 판단 기준으로서 직접적으로 숙의 과정에 개입하기도 한다. 이는 예술이 미학 담론을 바꾸거나 새로이 만들어 내는 규범적 기능을 획득하게 되었음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예술영화의 분석 (빈집 제작의도)
“작년쯤 집 열쇠구멍에 붙은 전단지를 떼어내면서, 며칠씩 전단지가 붙어 있는 집은 빈 집이겠구나! 아무도 문을 열고 들어가지 않는 빈집에 대한 이미지가 외롭고 단절된 사람의 이야기로 이어졌고, 그런 빈 집을 열고 들어가 따뜻하게 채워주는 남자의 이야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