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의 공동작업의 어려움. 이것은 데 스틸이 넘지 못한 장벽중의 하나였다. 결국 이것으로 인해 건축을 통해 정신적 표현을 구사하려 던 시도가 좌절되고 만다. 이런 점은 지금의 문화적 상황에 중대한 문제점을 던져주는 것이다. 데 스틸의 실패이후 그만한 일관된 이념의 성취를 위한 예술가들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서의 일방적인 기술의 발전은 건축가가 아닌 능숙한 디지털 리스트들만을 만들어 냄으로써 그래픽 조작의 숙련도가 디자인 사고의 전반적인 능력을 나타내는 것처럼 간주되는 오해를 불러오기도 하였다. 이렇듯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그 자체가 가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디지털 카메라를 선택하는 영화가 점차 늘고 있다. 지난해 흥행했던 국가대표, 해운대 등의 작품들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영화이다. 적은 예산으로 소규모로 제작하는 독립영화계에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디지털기술을 이용한다. 최근 Full-HD 고화질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고급형 DSLR 카메라가 개발
예술과 과학이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올 것이라 믿었으며, 18세기 산업혁명과 19세기 초에 일어난 프랑스 시민혁명은 이런 믿음을 고무시켰다. 그러나 세계1차 대전과 같은 큰 변화로 인하여 미래에 대한 낙관록은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모더니즘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던 데카르트의 이원론이 안고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