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까지도 행동하는 양심으로 여겨지고, 관용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Trait? sur la Tol?rance을 읽고, 장 칼라스사건의 진행과정을 서술한 후 관용의 사회적 효용과 그 한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
특히 볼테르가 히브리어와 라틴어로 쓴 부분을 다시 손봤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을 읽고, 장 칼라스사건의 진행과정을 서술한 후 관용의 사회적 효용과 그 한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기로 하자
프랑스 사회주의자들의 유토피아적인 원리들로 인한 장밋빛 미래에 대한 낙관주의적 시각을 드러낸다. 『파리』를 막 완성한 직후 『나는 고발한다』(1898년 1월 13일 《로로르》에 실림)를 정점으로 드레퓌스의 무죄를 옹호한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사건과 에
칼빈의 경제사상을 연구한 학자들을 알아봄으로 그의 경제사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첫 번째 막스 베버(Max Weber)를 들 수 있다. 그는 프로테스탄트의 직업소명설이 자본주의의 발달에 공헌했다고 봤다. 또한 칼빈의 선택 및 예정론 즉, 인간은 교회, 성직자, 또는 다른 구원의 수단에 의존하
프랑스 등지를 여행하며 여러 나라의 행정 조직을 시찰하고 중농주의 사상가들과의 접촉을 통해 이들의 사상과 이론을 흡수하였다. 귀국 후 저술활동에 전념하여 1776년 유명한 <국부론>을 발표하여, 국가가 여러 경제 활동에 간섭하지 않는 자유 경쟁 상태에서도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사회의 질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