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들이 많이 등장(경쟁사 유입)하고 시청률과 시청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상승(판매증가와 이익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기 시장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장기 시장에서 오디션프로그램은 차별화 되어야 하지만 정작 방영 중이거나 기획 중인 오디션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장르만
오디션프로그램도
브랜드다
브랜드
지향적
소비성향
모든 제품군
브랜드化
TV방송(예능) 프로그램
중략
오디션프로그램, 대세를 넘어 홍수로
BUT
차별점 없이
-ONLY 장르 다양화
-선발주자의 포맷을 그대로 답습
-변화/업그레이드 없이 스스로 정형화
프로그램 포맷에 대한 인식
K팝 차트가 신설되었고, 프랑스, 영국,스페인 등에서는 K팝 공연 티켓이 연이어 매진
<중 략>
관련성 높은 상품의 광고 모델로 활용
□ 자사의 상품 이미지에 맞는 K팝 가수를 광고 모델로 활용하여 한국제품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축소
-10∼20대 팬층은 좋아하는 스타의 일거수 일투족을 모방하
K-POP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르 다양화 등 양적, 질적 측면 모두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정 뮤지션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K-POP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가 개선되고 발전한 결과로 수요층의 다양화, 저변의 확대가 지속되고 있음
○ 슈퍼주니어가 지난해 발표한 <미인아>
프로그램인 ‘나는 가수다’는 재도전 논란에도 불구하고 가수들의 뛰어난 음악성과 진지한 태도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아나운서 오디션프로그램인 MBC '신입사원‘도 적지 않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슈퍼스타K’가 흥행에 성공하자 유사 프로그램들은 물론 그동안 주로 가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