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피 등을 상징하는 색이다. 온화하고 만물이 무성한 남방에 해당되고 태양, 불, 피 등과 같이 생명력이 충만한 색이므로 가장 강력한 양의 색으로 인식되었다. 적색은 벽사의 가장 대표적인 색으로, 흰색 다음으로 우리 민족과 매우 밀접한 색이라 할 수 있다. 성과로는 성장에 속하며 인간의 예를 관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이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고유의 색채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독특한 자연풍토와 사회 발전을 거치면서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 문화를 형성해 왔다. 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색채의
서론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이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고유의 색채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독특한 자연풍토와 사회 발전을 거치면서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 문화를 형성해 왔다. 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1. 오방색이란?
오방색(五方色)의 최초의 기록은 당나라 시대에 쓰인《수서(隋書)》제10권 중 <예의(禮儀) 5권>에서 발견할 수 있다. 또한《동사강목(東史綱目)》에서 <당서(唐書)>에 관한 내용을 찾을 수 있는데, “고구려왕은 채색 비단옷 [오채五綵] (우리나라 문헌에서는 보통 오채[五綵] 혹은 오채[
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