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색채의 모습은 곧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척도로써의 역할을 하며 우리의 마음과 생활 속에 깊이 관여하여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형성하고 색채에 힘을 갖게 한다.
우리의 전통색은 선사시대에
오방색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나라마다 전통색채의식이 형성되어 있고 우리나라에는 오방색이 있다.
청, 적, 황, 백, 흑색을 정색 또는 '오방정색이라고 한다. 오방은 동, 서, 남, 북과 중앙을 가리키며 태양이 솟는 동쪽의 색인 파랑은 부활과 탄생을 의미하고, 남쪽의 색인 빨강은 작열하는 태양처럼
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색채의 모습은 곧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척도로써의 역할을 하며 우리의 마음과 생활 속에 깊이 관여하여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형성하고 색채에 힘을 갖게 한다.
우리의 전통색은 선사시대에
전통 문화와의 단절과 소실로 인해 현재는 우리 전통문화의 복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지금까지 이어졌던 전통색채에 관한 연구는 ‘한국적’인 것과 ‘현대화’의 두 가지의 충돌에서 오는 갈등과 타협에 대해서 역사적인 인식을 갖고 연구하여 방안을 제시하였다기보
전통의 신도적 미의식으로, 간결하고 장식이 없는 것을 아름답다고 보며, 이 미의식의 정점은 아무 것도 없는 하얀 공백이다.)과 ‘間’(무언가의 사이에 끼어 있는 공간이나 시간을 뜻하며, 무를 유와 동등하게 본 일본 전통 예술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미의식)의 철학을 고려한 일본문자의 존재방식을